[AI] KT AIVLE(KT 에이블스쿨) 3기 AI 개발자 트랙 잡페어 꿀팁, 후기
23.7.14(금)
에이블스쿨 잡페어
잡페어 꿀팁
1. 수도권은 9:30 ~ 12:30, 지방지역은 14:00 ~ 17:00 에 진행된다.
2. 잡페어에 참여하는 기업은 기수마다 다르다.
3. 잡페어에 가기 전에 참여 기업을 먼저 확인하고 기업마다 직무를 확인하여 갈 기업 순위를 정해 놓자.
=> AI, DX 트랙 모든 에이블러들이 오기 때문에 모든 기업을 가기 힘들다.
4. 질문을 미리 작성해서 가자.
=> 질문을 미리 생각해놓지 않으면 앞에서 어.. 어... 하다가 끝날 수 도 있다.
시간 제한이 있거나 그러지는 않지만 내가 정보를 얻지 않으면 나만 손해다.
5. 가방을 들고가자.
=> 부스마다 뭔가 많이 챙겨준다. 설명이 적힌 종이도 주고 여러가지를 많이 준다.
또한, kt에서도 우산, 보조배터리, 손풍기 등 여러가지 챙겨주기 때문에 가방은 필수!
6. 생각보다 큰 기대는 안 하는게 좋다.
=> 연계 채용.. 말이 거창하지 사실상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많이 뽑지만 AI 개발자를 뽑는 기업은 드물다.
AI개발자나 데이터 분석가는 상시 채용이라고 안내해주는 기업도 있었다..
잡페어 후기
잠실역에 있는 소피텔 엠버서더 호텔 4층에서 진행했다. 연계채용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오는 행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필이면 장마가 시작되어서 가는데도 고생이었고 집 오는데도 고생이었다. 그리고 복장을 비지니스 캐주얼로 입고 오라는데 정장을 입고 오시는 분들도 꽤 있었고, 면접 복장으로 입고 오시는 분들도 계셨다. 글쓴이는 카라 반팔티에 진청 데님 팬츠 입고 갔다. 생각보다 복장에는 신경을 크게 안 쓰는거 같고 깔끔한 복장을 입고오라는 의도 같았다.
참여 기업으로는 다음과 같았다.
kt
kt ds
kt cloud
케이뱅크
비씨카드
kt telecop
kt MOS 남부
kt cs
kt sports
nasmedia
VP
오케스트로
데이터 사이언스랩
위 기업들이 부스마다 인사과 담당자, 현직자 분들이 앉아서 기업에 대한 설명, 채용 정보 등 설명을 들을 수 있고, 평상시에는 할 수 없는 질문들을 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은 행사장이 크지 않아 시장통 같았다. 설명해주시는 분의 목소리가 작으면 잘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정신없고 기운이 쭉 빠진다.
위 꿀팁에 적어놨지만 잡페어에 대한 큰 기대는 안 하는게 좋다. 연계 채용.. 말이 거창하지 사실상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많이 뽑지만 AI 개발자를 뽑는 기업은 드물었다. AI개발자나 데이터 분석가는 상시 채용이라고 안내해주는 기업도 있었다.. AI 트랙을 따로 뽑아서 교육 시켜 놓고 연계채용에선 뒤통수 맞은 기분이었다.
내가 느끼기엔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AI지식을 겸비한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 였다.
잡페어에선 기업에 대한 정보, 채용 정보를 얻는거에 만족했다. (사실상 얻는 정보들도 인터넷에 찾아보면 거의 나오는 정보들 이었다..) 그래도 오프라인에서 이런 경험을 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